PLA 필라멘트는 강도를 높이고, ABS 필라멘트는 수축이 덜되도록, Flexible 필라멘트는 Soft 에서 Pretty Soft한 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PLA와 ABS는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지만, Flexible 필라멘트를 덜무르게 한다는 것은 일반인에게는 이해되지 않을 것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익스트루더 방식과 상관없이 에러가 날 수 있다.

프린터 익스투르더 (Extruder) 방식은 2가지로 보우덴(Bowden)방식과 직결(Direct)방식으로 나뉜다.
Flexible 필라멘트는 직결(Direct)방식에서만 가능하다고 하지만 필라멘트 연성에 따라 직결(Direct) 방식에서도 원활하게 로드(load)되지 못해 에러가 날 수 있다.

img-alternative-text

(이미지 1: 직결방식 -출처 5 Causes of a Nozzle Jam & How To Fix It “ )

img-alternative-text

(이미지 2: 보우덴 방식 -출처: 5 Causes of a Nozzle Jam & How To Fix It “ )

연성을 줄인 필라멘트는 모든 프린트에서 출력이 가능하다.

ninjaTek에서 제조한 ninjaFlex의 shore hardness는 85a로 구겨졌다가 펼 수 있는 연성을 가지고 있어 말랑한 소재의 필라멘트다.
에러없이 출력하기 위해서는 flashforge는 thingiverse.com/thing:2195474 처럼 필라멘트가 바깥으로 빠져나가지 않게 잡아주는 가이드를 출력하여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단 이경우 익스트루더를 분해 재조립 후 레벨링 작업의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업무상 잦은 출력이 있다면 감수하겠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출력 전의 스트레스도 출력하는 횟수가 줄어들 것이다.

하지만 연성을 높이면서 연성을 가진 필라멘트는 이러한 준비작업없이 출력이 가능하다.
NinjaTek에서 출시한 semiFlex 필라멘트의 연성은 98a로 익스트루더 방식에 상관없이 에러의 확률이 적다.

Soft PLA 테스트 출력

NinjaTek 제품은 국내미출시이며, polymaker사 제품은 국내판매중이어서 쉽게 구매 후 테스트가 가능하다.
일단 보유하고 있는 esun에서 나온 Flexible 필라멘트를 사용해보았다.

작은 조형물은 필라멘트 공급이 제대로 되는지 파악하기 어려워 1시간 출력시간을 가진 코스타를 출력해보았다. (오랜만에 프린트 옆에 앉아 필라멘트 공급이 제대로 잘 되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img-alternative-text

출력온도는 210도, 히팅베드 60도, 출력속도는 15mm/s

img-alternative-text

연성은 이정도까지 휘어진다.

휘어짐의 차이는 모델링 디자인과 infill이 중요하다.

img-alternative-text

200_200_200 사이즈의 정사각형을 infill을 10%, 20%, 40%로 출력해보았다.

img-alternative-text

infill 10,20%는 출력이 고르게 되지는 않았으나 연성을 테스트하는데는 무리가 없음으로 재출력하지 않았다.
연성이 느낌은 아래와 같다.

img-alternative-text

infill 10% 연성은 위 사진과 같이 면과 면이 거의 닿을 정도이고, 복원력도 괜찮은 편이다.

연성을 생각한다면 infill은 10%정도가 적당해보인다.
(infill 40%면 일반 PLA와 같은 강도라고 생각된다.)

다음에는 다른 모델링을 출력해보거나, 다른 제조사 필라멘트를 써보기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