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원하는 수치를 정확하게 절단하는 일을 해 온 아크릴 가게 사장님에게 3d 프린터 구매의 가장 큰 결격 사유는 공차(tolerance)일 것이다.
3d프린터는 장비마다, 출력 환경에 따라, 재료 특성에 따라 공차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숫자와 이를 끼울 수 있는 판을 모델링 해서 기본값으로 출력하면 대부분 끼워지지 않는다.
공차 때문이다.

img-alternative-text

(이미지 1: 숫자가 끼워질 판)

img-alternative-text

(이미지 2: 이미지 1에 끼워질 숫자)

이렇게 결합하는 결과물은 출력 전 장비의 공차를 확인해야 한다.
위 모델링은 FlashForge로 출력하였고, 공차는 -2mm 다.
즉 숫자가 끼워질 판은 공차를 생각하지 않고 출력한다면 -작업해놓은 치수보다 2mm 작게 출력될 것임으로- 숫자는 -4mm 축소 프린트해야 끼워질 확률이 높아진다.
이렇게 공차를 계산하여 출력하여도 손의 힘만으로는 들어가지 않아 고무망치의 힘을 빌어야 한다.

물론 FlashForge는 듀얼노즐이 있기 때문에 듀얼노즐 옵션으로 한 번에 출력할 수 있지만, 원치 않는 필라멘트 잔여물이 묻는 단점이 있어 선호하는 않는다.

img-alternative-text

(이미지 3: 결과물 오른쪽 숫자 출력물은 공차로 인해 안 끼워지는 버려질 것들)

공차를 고려하고 출력하면 0은 쉽게 끼워지지만, 1은 앞쪽 꺾인 부분, 3은 모양 전체가 쉽게 들어가는 형태가 아니어서 고무망치를 이용해도 부러질 수 있다.

img-alternative-text

(이미지 4: 공예용 히팅건)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히팅건이다.
원리는 헤어드라이와 같다. (차이점은 더 높은 온도의 열풍을 낼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숫자를 집게로 잡고 히팅건으로 약 1분 정도 노출하면 말랑말랑하게 되며 이 순간 판에 비집어 넣으면 된다.

참고로 PLA로 출력한 것이며, ABS 필라멘트는 쉽지 않을 듯싶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